우리 이야기
필리핀 여행기
연수후기
필리핀 소개
필리핀 역사
필리핀 연수장점
주의사항
여권 및 비자
환률과 환전
 
 

필리핀 일반정보

  • 남국의 매력과 즐거움이 가득한 카톨릭의 나라, 시시각각 선명한 색의 변화를 보이는 산호초가 어우러진 바다와 태양에 빛나는 백사의 비치로 유명한 필리핀은 아시아의 동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루손, 파나이, 네그로스, 세부, 보흘, 사마르, 레이테, 민다나오, 팔라완, 민도르, 마스바테라고 하는 11개의 큰 섬을 중심으로 약 7,100 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국가로 화산활동이 활발하여 지금도 새로운 섬이 솟아나거나 가라앉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 필리핀의 수도는 마닐라이고, 인구는 약 7,500만명, 총 면적은 300,780제곱 킬로미터이다. 열대성 기후로 평지에는 덥지만 해양국가이므로 심한 더위는 없다. 연평균 기온은 27 정도이다. 11월에서 5월이 건기인데 특히 11월에서 2월은 비교적 시원하다. 3월에서 5월이 가장 더워 낮에는 35도에서 40도까지 기온이 오르지만 밤에는 27도로 내려간다. 우기인 6월에서 10월에는 태풍이 많이 불지만, 하루에 한 차례 스콜이 내릴뿐 장마같이 계속되지 않는다.
    약 330 여년의 스페인 식민지, 40 여년의 미국지배, 3년동안의 일본의 통치를 받은 영향으로 서양문화와 종교를 받아들여 서양과 동양의 중간형태를 보이는 국가이다.
    1946년 독립이후 필리핀어와 영어를 공용어로 쓰고 있다. 영어는 국민학교 3학년부터 배우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통용되고 현재 메트로 마닐라내의 모든 학교에서 영어에 의한 수업을 하고 있다.
  • 필리핀에서 사용되고 있는 통화는 페소(peso)와 센타보(centavo)이며 1peso는 100centavo이다.
    기본적인 교통요금은 2003년10월 현재 찌프니 5peso, 트라이시클 5peso(개인전용은 20peso), 택시는 25peso에서 부터 출발한다.
  • 거리에는 공중변소가 드물다. 큰 빌딩이나 호텔, 카페에 들어가 이용하는 수밖에 없다. 남성은 LALAKE, 여성은 BABAE라고 쓰여 있으며, 보통 영어로 많이 쓰여 있다.
    영화관은 영어영화와 타갈로그 영화가 상영되고 있으며 요금은 주로 60페소 정도이다. 쇼핑몰안에는 보통 12개 정도의 영화관이 있어 영화로도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

필리핀의 역사

  • 원 역사
    필리핀의 역사는 포르투갈의 탐험가인 페르디난드 마젤란이 도착한 1521년 시작된 것은 아니다. 이 나라의 역사는 13세기에 시작되었다. 그 시기에 각각 일백명의 친족을 거느린 보르네오 출신의 10명의 다투족(datu)이 지금이 비자야 군도의 파나이섬으로 알려져 있는 곳에 상륙하였다.
  • 스페인의 침입
    그러나 필리핀 군도를 세계 지도상에 나타난 사람들은 바로 마젤란과 그 뒤에 온 스페인의 탐험대였다. 1521년 3월17일 사마르 지방에서 가까운 작은 호몬혼섬에 상륙한 용맹한 마젤란은 필리핀을 발견한 사람으로 기록되었다. 그는 후에 세부의 맥탄섬에서 라푸라푸 추장이 이끄는 원주민 전사들과의 전투에서 전사했다.
  • 필리핀의 지리적 상황
    필리핀은 포르투갈과 세계적으로 격렬한 전쟁을 치를고 있었던 스페인에게는 소중한 존재였다. 스페인의 필립 2세의 이름을 따, 펠리피나스로 명명된 이 군도는 남북 길이가 1천8백54킬로미터에 이르는 7천1백7개의 크고 작은 섬들로 구성되었다.

    또한 신세계의 창구였던 필리핀은 북쪽으로는 중국에서 남쪽으로는 인도네시아 군도까지 뻗쳐있었다. 이 나라의 최부가단인 야미지방은 바타네스군도의 일부로서 중화민국 남쪽2백41킬로미터 지점에 있으며. 타위타위 군도의 일부인 시부투는 최남단 지역으로서 보르네오 북쪽에서 단지 14.4킬로미터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필리핀은 루손, 비자야, 만다나오의 세 지역으로 나뉜다. 북쪽 지역은 가장 큰 섬 인 루손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자야 지역은 파나이, 레이트, 사마르, 세부, 보홀을 포함하는 약 6천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민다나오는 두 번째로 큰 섬이며, 약 4백개의 섬을 갖고 있다.
  • 필리핀의 전략적 위치
    사실 필리핀은 매우 중요한 전략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상업 중심지가 되었다. 마닐라와 세부는 이 지역 무역의 중심지이다. 동쪽으로는 광대한 태평양이 있고 그너머에는 신세계가 자리하고 있다. 서쪽에는 캄보디아와 태국을 포함하는 인도차이나 왕국들이 있으며, 남서쪽에는 말레지아가 있다.
  • 필리핀의 독립 운동
    스페인 식민주의자들은 루손과 비자야 지역에 기독교를 전파하는데 성공하였으나, 민다나오에서는 회교도들이 스페인의 기독교 전도를 완강히 거부하였다. 스페인의 통치는 16세기에서 19세기까지 이어졌으나 반란이 계속됐다. 세 명의 필리핀 신부들이 민족주의 운동으로 인해 처형되었을 때 일단의 개혁주의자들이 프로파겐더(전더)운동을 시작하였으며 이것이 후에 필리핀 혁명의 발판이 되었다. 젊은 의사이자 작가인 [호세 리잘]은 두편의 소설을 통하여 스페인 통치에 대해 통렬한 비판을 가하였으며, 그로 인해 체포되었다. 그는 스페인 관리들에 의해 최초의 아시아 민족주의자로서 기록되었다. 그와 같은 사람들로는 간디와 선야센 박사가 있다.

    필리핀 혁명은 리잘이 죽은 후에 시작되었으며, 처음에는 안드레스 보니파시오가 지도하였고 그후에는 에밀리오 아귀날도가 이끌었다. 필리핀의 독립은 1898년 6월 12일 아귀날도의 집 발코니에서 선언되었다.
  • 미국의 필리핀 지배
    그러나 스페인의 통치가 끝나자 미국의 지배가 시작되었다. 아귀날도와 필리핀 국민들도 모르게 스페인은 이 나라를 미국에 2천만 달러에 양도하였다. 이렇게 하여 미국과 필리핀 군대가 인트라뮤로스(왕궁)를 포위하였을 때 필리핀인들은 새로운 적을 맞이하였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였다. 인트라뮤로스가 함락되었을 때 미국인들은 필리핀인들이 진입하는 것을 막았다. 이것이 불신의 씨앗을 뿌렸으며, 결국에는 필리핀과 미국 사이에 전쟁이 일어나게 되었다.

    새로운 독립전쟁이 벌어졌고 6년 동안 지속되었다. 이 전쟁은 1905년에 끝났다. 전쟁이 끝나고 진보의 시대가 열렸다. 1935년에 헌법을 갖춘 완벽한 정부가 들어섰다.
  • 일본 침략
    1941년은 세계 제2차대전이 발발하였다. 일본은 바탄과 코레기도르에서 저항하는 필리핀과 미국 연합 군대와 전투를 벌인 후에 필리핀을 병합하였다.

    필리핀인들은 항복한 후 산악 지대로 들어가서 4년 동안 게릴라전을 벌였다. 1945년 미국군이 필리핀을 해방하였다. 그리고 1946년 7월 4일, 마침내 미국기는 내려지고 필리핀은 독립을 획득하였다.